본문 바로가기 레프트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

닫기

2019년예산지명 1100주년의해

군정포커스

예산군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교육 집중 실시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작성자,등록일,조회,첨부 정보제공

제목 예산군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교육 집중 실시
작성자 기획담당관 등록일 2019-08-14 조회 378
첨부
jpg 파일명 : 진드기 감염 예방교육02.jpg 진드기 감염 예방교육02.jpg [0.579 mbyte] 바로보기
이전 다음
- 9월∼11월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 증가 시기 주의 필요 -

예산군보건소는 9월부터 11월까지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가 도래한데 따라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말까지 진드기 및 위생해충 감염병 홍보 교육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보건소와 보건지소, 진료소가 주관해 관내 210개 경로당, 노인종합복지관, 군부대훈련참여자 등 약 7550여명을 대상으로 밭일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고 관리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리면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으로, 심하면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로 사망할 수 있으며 예방 백신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충남에서는 총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2명이 사망했다.

또한 ‘쯔쯔가무시증’을 유발하는 털 진드기는 유충이 약충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사람을 만나면 피부에 달라붙어 흡혈을 하게 되며 팔, 다리, 머리, 목 등 노출부위 또는 습기가 많은 사타구니, 목덜미, 겨드랑이, 엉덩이 부위에서 체액을 흡입한다.

피해 예방을 위해 고령의 농업 종사자의 경우 농작업 및 텃밭,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고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며, 기피제를 사용하고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아야 하고 귀가 시 반드시 옷을 세탁하고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가 주로 활동하는 여름철 예방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