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프트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

닫기

2019년예산지명 1100주년의해

군정포커스

예산군, 원도심 활성화 위한 서민형 공동주택 보급 ‘박차’ 게시판 상세보기

군정포커스

제목 예산군, 원도심 활성화 위한 서민형 공동주택 보급 ‘박차’
작성자 기획담당관 등록일 2019-09-05 조회 146
첨부
jpg 파일명 : 구 충남고속 정비공장 부지.jpg 구 충남고속 정비공장 부지.jpg [0.39 mbyte] 바로보기
jpg 파일명 : 구 예산군청 별관 부지.jpg 구 예산군청 별관 부지.jpg [0.35 mbyte] 바로보기
jpg 파일명 : 예산 이고센아파트.jpg 예산 이고센아파트.jpg [0.333 mbyte] 바로보기
  • 구 충남고속 정비공장 부지
  • 구 예산군청 별관 부지
  • 예산 이고센아파트
이전 다음
- 충남형 행복주택사업, 고령자 복지주택사업, 공사중단 건축물 선도사업 등 -

예산군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서민형 공동주택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예산읍 주교리 구 충남고속 정비공장 부지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사업’ △예산읍 주교리 구 예산군청 별관 부지 ‘예산주교지구 고령자 복지주택사업’ △예산읍 창소리 예산 이고센아파트 대상 ‘공사중단 건축물 선도사업’ 등 3개 사업을 각각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들은 현재는 새로운 위치로 이전한 과거 건물부지 및 공사중단 건축물 등을 활용해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등이 거주할 수 있는 공동주택을 보급하고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사업은 예산군과 충청남도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예산읍 주교리에 위치했던 구 충남고속 정비공장 일원에 내년부터 2022년까지 140억원을 투입해 호당 59㎡ 규모로 75호의 공동주택을 건설한다.

군에서는 부지제공 및 지장물 철거를 부담하게 되며, 청년층을 비롯해 예비신혼부부, 결혼 7년 이내 부부 등에게 저렴한 공동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고 공약사항인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 확대’ 일환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예산’ 조성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아울러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은 가변형 평면 및 가구 설치로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공동육아방, 맘카페 등 단지 내 공동체 활성화 시설을 설치하는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예산군과 LH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예산주교지구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예산읍 주교리 구 군청 별관 부지 4824㎡에 총 사업비 214억8000만원을 투입해 고령자주택 144호를 건립하고 1500㎡ 규모의 복지시설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저층부에 설치된 복지시설에 물리치료실, 헬스케어시설, 체력단련실, 취미활동실, 경로식당, 텃밭 등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및 공동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돼 생활이 어렵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지역민이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과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 ‘섬김행정’의 대표적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업은 지난 1월 공모사업 설명회 참석부터 LH 본사 방문, 제안공모 제출 및 최종 선정 통보 등을 거쳐 추진돼 왔으며, 군은 오는 10일 LH와 사업 시행 지자체 간 공동사업시행 업무 협약식을 진행한다.

예산읍 창소리 일원에 공정률 34%에서 공사가 중단돼 13년째 방치돼 온 ‘예산이고센아파트’ 역시 공사중단 건축물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해당 사업은 공사중단 건축물로 인한 위해요소 제거와 정비방안 수립, 시행을 목적으로 공공주도 관리와 정비를 통한 도시미관 개선 및 경기활성화 도모를 위해 추진되며, 국토교통부가 방치 건축물의 구조·안전 등의 상태와 주변 개발여건 등을 종합 검토해 최적의 정비모델을 반영한 선도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LH가 컨설팅을 제공한다.

예산이고센아파트는 4개동, 지하 1층, 지상 15층 규모로 353세대를 건설하던 중 공사가 중단됐으며, 이번 선도사업에 따라 내년부터 본격적인 정비모델 수립과 사업 추진을 통해 서민형 공동주택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군은 이번 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 7월 15일 제안서를 접수해 국토교통부와 LH의 현장확인, 발표심사 등을 진행해왔으며, 2일 선도 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방치돼 있던 공사중단 건축물과 부지에 서민형 공동주택이 조성됨으로써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주거 복지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