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농업기술센터

모든 군민이 건강한 행복도시 희망 예산 예산 예산군농업기술센터

귀농첫걸음

귀농인이란?

농촌 이외의 지역에서 1년이상 다른 산업분야에 종사하였거나 종사하고 있는 자로서 농업을 전업으로 하거나 농업에 직접 종사하면서 농업과 동시에 이와 관련된 농식품 가공·제조·유통업 및 농촌비즈니스를 겸업하기 위해 '농촌지역' 으로 이주하여 농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자

귀농단계별 실천사항

STEP 1
귀농결심단계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귀농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 후 자심감과 확신이 생길때 귀농에 대한 결심을 해야한다.

STEP 2
가족동의단계

귀농은 새롭게 적응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수반된다. 때문에 귀농을 결심할 때 일단 아내와 자녀들을 설득하여 동의를 얻어내야 한다.

STEP 3
작목선택단계

농사는 자본회수기간이 길고, 농지구입 및 생산시설을 마련하는데 많은 자본이 소요되며 고도의 영농기술이 필요 하기 때문에 자기의 경영능력과 자본을 고려하여 작목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STEP 4
영농기술습득단계

대상작목을 선택한 후에는 그에 관한 영농기술을 관련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귀농자 교육 프로그램이나 또는 귀농에 성공한 농가 견학, 현장체험 들을 통해 충분히 영농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STEP 5
정착지물색단계

자녀교육등 생활여건과 선정된 작목에 적합한 입지조건이나 농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정착지를 물색하고 결정해야 한다.

STEP 6
주택 및 농지구입 단계

주택은 신축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주택을 구입할 것인가. 신축할 경우 주택의 규모와 주택 형태를 어떻게 할 것인 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농지도 임차할 것인가? 아니면 직접 매입할 것인가를 결정한 뒤 최소 3-4군데를 골라 비교해 보고 선택해야 한다.

STEP 7
영농계획수립단계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자신있는 작목, 가격변동이 적은 작목, 영농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작목을 중심으로 영농 계획을 수립하여 귀농 첫 해의 어려움을 피해 나가도록 하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