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황새공원

황새소개

황새복원역사

우리나라 황새복원역사 황새 역사 이야기
물위에서 물고기를 잡아 먹는 황새들의 모습입니다.
01 황새의 어원
<물명고>에 의하면 다른 새들에 비해 다리가 늘씬하고 키가 크기 때문에 큰 새란 뜻인 한새로 불렸습니다.
02 황새의 전설
황새는 암수 금슬이 좋아 암놈이 병들어 죽은 깃 속을 들여다보니 수놈이 어디선가 물어온 산삼뿌리가 있었다던가, 사람이 수컷을 해치면 암컷은 먹이를 거부하거나 개가를 않고 수절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황새의 우애와 화목을 본받고자 ‘학란배’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마을에서 향약을 다질 때, 새 알의 모양을 본뜬 학란배에 술을 담가 그 한잔 술을 돌려 마심으로써 우애와 화목 그리고 일심단결을 다지는 풍족도 있었습니다.
03 황새의 수난
황새 알이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영약으로 생각해 황새 깃이나 알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맘먹은 사람에게 바람이 나기도 하고 아이를 잘 낳게 하는 묘약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황새의 남획이 심했고 알을 도난 당하였습니다.
04 우리나라의
마지막 황새
1971년, 충북 음성군 생극면 관성리에서 마지막 한 쌍이 번식하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신문에 보도가 나간 직후 수컷이 밀렵꾼의 총에 희생되고 말았습니다. 홀로 남은 암컷 (일명 과부황새)은 수컷 없이 무정란만 낳다가 농약 중독과 수질오염에 괴로워 하면서 1994년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05 복원 현황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을 보호하며 우리나라에 서식했던 황새를 다시 자연에 복귀 시키고자 한국교원대학교 내 황새복원연구센터에서는 1996년 최초로 네 마리 새를 독일과 러시아에서 들여 온 이래 인공 및 자연부화와 육추에 성공하였습니다. 2016년 4월에는 168마리의 황새를 사육하고 있습니다.